찬송가 322 세상의 헛된 신을 버리고

대표기도 가족 대표

본문 ∥ 출애굽기 20 : 1~17

제목 구원자가 새겨 주신 사랑의 십계명

 

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 백성은 오직 하나님만 섬기며, 어떤 형상도 만들어서 섬겨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 이름을 망령되게 불러서는 안 되며,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야 합니다. 부모를 공경하고, 살인과 간음과 도둑질을 해서는 안 됩니다. 이웃에 대해 거짓 증거 하거나 이웃의 소유를 탐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에 대한 계명 20:1~11

십계명은 하나님이 친히 돌판에 새겨 주신 것으로 모든 율법의 바탕입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에 대한 계명(1~4계명)과 사람에 대한 계명(5~10계명)으로 나뉩니다. 이는 예수님이 말씀하신 가장 큰 두 계명입니다(22:37~40). 십계명 신학을 담고 있는 5~6절에서 보듯, 모든 계명의 핵심은 하나님을 배타적으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않는 것, 하나님을 세상 다른 어떤 것의 형상으로 만들지 않는 것, 그분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않는 것, 그리고 하나님이 정하신 날을 소중히 여기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누군가를 배타적으로 사랑한다면, 다른 것으로 마음을 채우지 않고 그 대상을 위해서만 행동하게 됩니다. 행동하는 사랑이 진짜 사랑입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에 기초해 십계명을 어떻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나요? 나는 하나님만을 향한 사랑을 생활에서 어떻게 표현하나요?

 

사람에 대한 계명 20:12~17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사랑함으로 구체화됩니다. 나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나를 이 땅에 태어나게 하신 부모도 공경합니다. 또한 살인, 간음, 도둑질, 거짓 증거, 이웃집 소유에 대한 탐심으로 상대방을 해하려 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출발점은 약속 있는 첫 계명인 부모 공경에 기초합니다(6:1~3). 자신에게 하나님 형상을 물려준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는 결코 다른 사람을 제대로 사랑할 수 없습니다(5:1~3). 그러므로 성도는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을 논하기 전에 먼저 자기 부모를 향한 존경과 사랑을 구체적 행동으로 나타내야 합니다.

사람에 대한 계명(5~10계명) 부모 공경이 지닌 중요성은 무엇인가요? 부모를 잘 공경함으로써 깨닫게 되는 하나님 마음은 어떤 것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십계명을 통해 분명히 일러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가벼이 여기는 미혹의 시대에 주님의 계명은 무거운 짐이 아니라 사랑의 편지임을 알리기 원합니다. 제 삶에 하나님 사랑, 사람 사랑의 열매를 맺는 기쁨이 넘치게 하소서